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뜨거운 감자인 GTX 노선을 살펴보기로해요!
지난 4월 22일 정부는 GTX 광역급행철도 노선발표가 있었는데요.
원래 계획되어있던 노선들과 다소 차이가 발생해 해당 주민들의
반발이 매우 거센 상황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상황인지 살펴볼게요.
GTX D 라인의 경우 'GTX가 강남을 지나지 않는데 어떻게 GTX인가?!' 라는 물음표가 던져집니다.
GTX D라인에 해당되는 지역인 인천검단, 김포신도시 지역에 있는 시민들은
기존 계획인 서울 강남을 지나쳐 하남까지 이어지는 사업계획과
발표된 김포~부천까지의 수정된 계획이 차이가 너무 심하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있죠.
정부에서는 노선이 변화된 이유로 예산문제와 기존노선과 겹친다는 의견을 내고있습니다.
기존 노선방법대로 김포, 인천에서 강남과 하남까지 이어지게 하려면 10조원 가량이 들며,
기존 노선과도 겹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해당지역주민들은 서부도시들의 발전을 막는 행위이며
특히 과장된 예산안 편성, GTX ABC라인 모두 기존노선과 겹치는것은 똑같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포신도시의 경우 다른 1,2기 신도시들에 비해 교통라인이 부족해보이긴 합니다.
특히 김포골드라인의 경우 김포에서 김포공항까지 연결시킨 노선이며,
이역시도 국가재정지원없이 신도시주민들의 교통분담금으로 만들어졌다고하네요.
저도 출퇴근시간에 김포골드라인을 타보았는데 정말 지옥철이 따로없습니다.
다른 대안되는 교통편이 없다보니 사람들이 몰릴 수 밖에요.
GTX D 라인이 강남까지 이어진다면 이러한 지옥철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텐데 아쉽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결국 문제는 집값인것 같아요.
김포, 검단 라인이 강남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집값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죠.
사실 저같아도 다른 교통 좋은 신도시로 가고싶지
교통이 불편 신도시로 굳이 가려고 하지 않을것 같아요.
이로인해 현재 국민청원에도 재검토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의견이 올라와있는 상태에요.
다른 노선들 보다 더 논쟁이 시끄러울 수 밖에 없는 GTX D노선이네요.
국토교통부와 정부가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좋은 정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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